주요뉴스
노자산골프장은 모두 찬성, 사곡산단은 엇갈려
노자산골프장은 모두 찬성, 사곡산단은 엇갈려
  • 원종태 기자
  • 승인 2024.04.05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연합, 22대 총선 거제 후보 환경정책질의 답변 결과 발표
노자산지키기시민행동은 23년6월부터 거제시청앞에서 불법 골프장 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노자산지키기시민행동은 23년6월부터 거제시청앞에서 불법 골프장 개발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관광단지 지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업체가 유죄판결이 확정돼 '불법 추진'논란이 일고 있는 노자산골프장 개발에 대해 거제 후보들은 모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동부면 구천 생수공장에 대해서는 모두 반대 했고, 동물학대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거제씨월드 패쇄에 대해서는 모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재추진론이 일고 있는 사곡국가산단과 관련해서는 변광용 후보는 반대, 서일준 후보와 김범준 후보는 재추진 의견을 보였다.

이는 4일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 발표한 22대 총선 거제선거구 후보들의 받은 환경 정책질의 답변결과다.

환경연합은 후보자 및 유권자들에게 환경문제 관심을 촉구하고 유권자들의 판단을 돕기 위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환경연합에 따르면 변광용 후보는 사곡국가산단 재추진론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환경영향평가 5년의 시효가 만료되고, 특수목적법인(SPC) 청산절차를 마쳤기에 시민과 함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서일준 후보와 김범준 후보는 사곡국가산단 재추진에 대해 찬성의 입장을 밝혔다.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사업은 무산되었지만 거제지역 발전과 KTX역세권 개발 및 물류단지 조성 등 변화된 여건에 맞춰 사곡산단의 개발 중요성을 알렸다.

거제남부관광단지 노자산골프장 개발에 대해서는 모두 찬성의견이었다.

환경연합은 골프장 개발지는 "거제도 최후의 원시림으로, 국내 최대 규모 대흥란 서식지, 천연기념물 팔색조 집단서식지이며, 50여 종의 법정보호종 서식지이다. 100만 평 규모의 산림훼손으로 기후위기 심화, 청정해역 오염, 정주환경 훼손 등이 우려되는 대표적인 난개발이다. 특히 관광단지 지정을 위한 전략환경평가 업체가 유죄 판결이 확정되는 등 불법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모든 후보가 찬성에 답했다. 입법기관이 되겠다는 후보들의 준법의식을 의심케 하며 반환경 반생태적 태도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천댐 동부면 서당골천 생수공장 건설 등으로 지하수 난개발에 대하여 세 후보가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곳은 우리나라 유일 멸종위기종 1급 남방동사리 핵심 서식지이고, 멸종위기종 삵 실물 촬영지, 거제지역의 생물다양성을 자랑하는 곳으로 보전 및 보호 방안이 필요하며, 생수 공장 건설로 장기간 대규모 채수할 경우 지반침하, 구천댐과 동부저수지 수위 등 영향, 계절별 강수량의 편차가 심한 거제에서 생수공장 건설은 불가, 갈수기에 농업용수 부족 등 많은 문제점 등을 이유로 꼽았다.

또 "매년 1.4 마리씩 죽어 나가는 동물학대시설 거제씨월드에 대해서 조기 폐쇄하고 거제시민에게 해양환경교육센터, 해양동물구조치료시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에 대한 의견한 의견에는 모든 후보자들이 공감했다"고 전했다.

변광용후보는 체결된 협약의 법적 부분이나 해당 시설의 불법 부분 등 다수 사안을 면밀히 살펴 검토 및 추진할 것, 서일준 후보는 거제씨월드 사업성이 저하와 동물학대 등 다양한 문제점에 공감하며, 재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범준 후보는 사업자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밖에 기후 위기를 국정과제,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정책의 폐지, 탈석탄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탈핵에너지기본법 제정, 개발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 발주 주체인 ‘환경영향평가’ 제도의 근본 모순 해소하도록 법 개정 , ‘환경영향평가’ 전 과정에 주민 의견 보장 및 협의 과정에 실질적 참여 보장, 환경정책 결정 초기 단계에 시민사회의 참여, 방사능 등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한 수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질의에 변광용 후보는 찬성 입장을 보였다.

서일준 후보는 탈핵을 위한 정책 제정에는 보류 의사를 표명했다.

김범준 후보는 기후위기 대응을 최우선 국정 과제로 선정,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정책 폐지, 탈핵 정책, 개발 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 발주 주체인 ‘환경영향평가’ 제도의 근본모순 해소 등에 보류 의사를 밝혔다.

 

 

환경연합은 "기후정치 요구는 드높아 가는데도 후보들의 지역 현안에 관한 환경공약은 부실했다. 마치 표가 된다면 모든 공약을 다 남발하겠다는 듯이 기후공약과 개발공약, 선심성 공약이 서로 모순을 일으키면서도 뒤섞여 범람했다. 또한 대부분의 개발 공약에 반하여 환경정책제안과 설문에는 일부 찬성하는 앞뒤가 다른 후보자의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